2011년 6월 1일 수요일

배란일을 체크한다

대충 자신이 임신임을 아는 시점이 마지막 생리를 하고, 5주 정도 되는 것 같다. 배란일에 임신을 시도하므로 2주 정도 지나고, 다시 생리일이 다가오는데 생리를 하지 않고, 자신의 신체 온도가 떨어져야 하나 임신이 되면 체온이 떨어지기 않고 계속 높은 온도를 유지하고 새로운 생명체가 자라므로 쉽게 피곤을 느끼게 된다. 그러므로 평소에 습관을 잘 가져가야 하고, 약이나 몸에 해로운 담배 술 등은 삼가는 것이 좋은 것 같다.

=========================================================================

임신 가능성이 있는 여성이라면, 평소 규칙적이고 바른 생활 습관을 갖도록 노력해야 한다. 아직 임신이 성립된 것은 아니지만, 미리미리 몸과 마음을 깨끗하게 준비하고 계획임신을 시도하는 것이 현명하다.

 적당한 운동, 규칙적인 생활이 필수 
결혼 후에는 항상 임신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생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철저한 계획임신이라면 더할 나위 없겠지만, 예기치 않은 상황에서 임신이 되었다고 하더라도, 평소의 생활 습관이 바르다면 임신 초기의 여러 가지 위험을 예방할 수 있기 때문이다. 임신 중 가장 중요한 것은 임신부의 건강이다. 특히 안전한 출산을 위해서는, 임신부가 좋은 영양 상태와 적정한 운동 등으로 평균 체형을 유지하면서 적절하게 체중을 늘려나가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규칙적인 생활을 하고, 충분한 영양 섭취 및 운동을 꾸준히 해나가는 것이 좋다.

 임신 3개월 전부터 금연한다
담배가 건강에 미치는 폐해는 이미 널리 알려져 있지만, 임신부와 태아에게는 더욱더 해로우므로 임신 중에는 반드시 끊어야 한다. 담배연기에는 니코틴 • 이산화탄소 • 시안화수소 • 타르 • 수지 • 발암 물 질 등 각종 유해 물질이 함유되어 있는데, 엄마가 담배를 피울 경우 이러한 물질이 엄마를 통해 태아에 게 그대로 전달되어 태아의 성장에 나쁜 영향을 미치게 되고, 심할 경우 저체중아 • 기형아 출산이나 태아 사망의 원인이 될 수 있다. 임신 중에는 임신부 본인의 금연은 물론 간접 흡연도 피하고, 담배연기가 많은 공공장소에도 가지 않는 것이 좋다. 또 임신을 계획 중이라면 적어도 3개월 전부터 금연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임신부의 음주는 태아 기형을 일으킬 수 있다
담배와 마찬가지로 술 또한 태아에게 나쁜 여향을 미친다. 음주는 유산의 위험을 높이고, 조산이나 기 형아 출산을 초래할 수 있다. 임신부가 술을 마심으로써 태어난 아기가 어떤 문제를 일으키는 것을 태 아알코올증후군이라고 하는데, 이 경우 다양한 증상을 나타내게 된다. 태아알코올증후군 아기의 경우 성장이 늦어지거나 아예 멈추어 저체중 • 소뇌증 등으로 태어나거나 코 가 짧고 위로 올라가는 등의 두개안면부 기형을 일으킬 수 있다. 또 신경학적으로는 운동 능력이 떨어 지고, 근육의 힘이 약하고, 떨림증이 나타나기도 한다. 그 외에도 언어 장애, 기억력 소실, 집중력 장 애 등 갖가지 학습 장애를 보이고 자라면서 행동 장애가 나타나기도 한다. 따라서 임신부는 물론 임신 계획 중인 여성과 수유 중인 여성은 절대 술을 삼가고, 예비 아빠 또한 지나친 음주를 삼가는 것이 현명하다.

 가벼운 약물 복용도 조심한다
임신과 약물은 아주 밀접한 연관이 있다. 특히 약물 가운데는 임신 초기에 복용하면 기형아를 출산할 위험이 있는 것이 있다. 따라서 임신을 계획 중인 여성이라면, 평소에 소염제나 감기약 등을 함부로 먹는 것을 주의해야 한다. 임신의 자각증상은 임신 4~5주경에나 알 수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므로 미리미리 약물 복용에 주의하고, 처방전을 받기 전에 의사에게 임신 계획이 있음을 반드시 알려야 한다.

 배란일 체크하기
계획임신에 있어 본인의 배란일을 정확히 아는 것은 무엇보다 중요하다. 배란일에 맞춰 부부관계를 가지는 것이 임신의 가능성이 가장 높으며, 태아의 성별 결정에도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자연주기법
월경 주기가 정확한 사람이라면, 월경 주기를 통해 배란일을 알 수 있다. 배란은 다음 월경 예정일에서 14일 전에 일어난다. 즉 배란이 일어난 후 임신이 되지 않으면 14일 후에 다음 월경 이 있게 된다. 배란이 일어난 후 난자의 생존 기간은 24시간을 넘지 못하고 정자의 생존 기간은 자궁 내에서 4일을 넘지 못하므로, 배란일을 전후한 1주일이 가임 기간이라고 볼 수 있다.

기초체온 측정
월경 때부터 배란 때까지는 저온이다가 배란 후에 고온으로 변하는데, 저온기와 고온기의 경계가 되는 날이 바로 배란일이다. 매일 기초체온을 재는 사람의 경우 측정된 배란일을 기준 으로 전 5일과 후 2일이 가임 기간이 된다.

점액관찰법
자궁 경관의 점액 상태로 배란일을 아는 방법이다. 난소에서 배란이 되려고 할 때 자궁 입구로부터 점액이 흘러나오면 이때부터를 가임기로 본다. 처음 점액이 분비되기 시작할 때는 ‘뭔가 축축하다’는 느낌만으로도 알 수 있지만 배란일이 가까워지면서 점액이 차츰 맑아지고 늘어나며 미끄 러운 느낌이 들고, 달걀흰자같이 맑고 투명한 점액으로 변했다가 다시 끈적거리는 점액으로 변하거나 건조해진다. 배란일은, 맑고 미끄러운 점액이 다시 끈적거리는 점액으로 변하고 끈기가 가장 강해져 5 ㎝ 이상 늘어지는 날이다.

배란통
배란통이란 배란 때 하복부, 특히 하복부 우측에 느껴지는 미미한 통증이다. 개중에는 난자가 난소에서 배출되는 순간에 심한 통증을 느끼는 여성도 있다. 이처럼 배란통을 느낄 때가 배란이 있었다는 신호이며, 이날이 바로 자신의 배란일이다.

 임신 기간은 주 단위로 계산 임신 기간은 대개 초기• 중기 • 후기로 나뉘거나 개월로 계산하는 경우가 많지만, 실제로 병원에서는 주 단위로 나누어 임신부와 태아의 상태를 체크한다. 대개의 경우 임신 기간은 총 40주인데, 이 중 1~2주는 임신이 안 된 상태이며, 3주째에 비로소 수정 과 착상이 이루어지게 된다. 즉 임신5주째라고 하면 3주전에 수정이 일어났다는 뜻이다. 이런 임신 주 수를 기본으로 임신 초기는 1~11주, 임신 중기는 12~27주, 임신 후기는 28~40주로 나눌 수 있으며, 각 단계별로 임신부의 신체 변화와 건강 관리를 체크할 수 있다.

   자료출처: 중앙 M&B

댓글 없음:

댓글 쓰기